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인기 있는 글
    •  내가 가입한 보험내역 통합 조회하는 방법
    •  개인 명의로 받은 대출내역 조회하는 방법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아파트, 주택, 원룸, 오스트텔 등》을 빌려서 사용하고 그 대가로 임대료를 지불하기로 한 내용을 담은 문서를 말합니다.

 

 

월세 계약서 작성하는 방법

 

준비물

 

입대인(집주인) : 도장, 주민등록증

임차인(세입자) : 도장, 주민등록증

 

1. [ 부동산의 표시 ]에는 임대하고자 하는 목적물(집)의 주소, 구조, 용도, 면적을 적습니다.

 

2. [ 월세 보증금 ]에는 보증금과 월세를 적을 때 위조 방지를 위해서 숫자를 포함하여 한글 또는 한문으로 한번 더 기재합니다.

 

3. [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 지급일 ]에는 계약일과 잔금일 기간을 한달 정도 여유를 두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월세는 보증금이 적기 때문에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서을 지불했다는 영수증은 분실 위험이 존재하므로 계약서 상의 영수인 칸에 임대인(집주인)의 사인과 도장을 받아두면 영수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4. [ 계약 내용 ]에는 입주일, 월세 지급일, 중개 수수료에 대한 내용, 계약 위반에 대한 내용 등을 적습니다. 

 

5. [ 특약 사항 ]에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협의하여 계약서에 없는 내용을 적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주자창이 있지만 세입자는 사용할 수 없다거나, 옥탑이 있다고 해서 계약을 진행했지만 이용할 수 없는 등 다양한 사례가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계약서 상에 표시되지 않는 사항들은 특약란에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구두로 '주자창이 있어요.' '옥탑이 있어요'와 같이 말해도 실제로 사용해도 좋다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에, 이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특약란이 주자창 사용에 관한 내용, 옥탑에 사용에 관한 내용 등 계약서에 표시되는 않는 여러 가지 사항을 기재해두면 좋습니다.

 

6. [ 계약일 ]에는 계약한 날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이 날짜가 계약 기준일이 됩니다. 

 

7. [ 임대인, 임차인, 중개업자에 대한 정보 ]에는 임대인, 임차인, 중개업자의 빈칸을 모두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등기부 상의 실소유주와 거래하는 임대인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동일한 사람인지 확인하고, 계약서에 기재한 중개업자의 이름과 사업자등록번호가 중개업소 사무실 벽에 걸려있는 사업자등록증 내용과 일치하는지도 확인합니다.

 

 

8. 마지막으로 계약서를 작성한 시점을 기준으로 24시간 안에는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잘못된 상식으로 계약서에 도장을 찍으면 번복할 수 없습니다. 계약을 진행하기 전 충분히 고민하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월세 계약서 양식

 

월세계약서 양식
부동산 월세계약서 (1).zi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