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말서 양식 및 쓰는법

 

  인기 있는 글
    •  내가 가입한 보험내역 통합 조회하는 방법
    •  개인 명의로 받은 대출내역 조회하는 방법

시말서

 

회사 또는 조직의 업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과실이나 규정을 위반한 사람이 사건의 전후과정을 명백하게 밝히고,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성과 재발방지책을 적어 제출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회사의 이미지를 깍아내리는 행위를 하거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을 지키지 않는 행위 등의 했을 때 작성하게 됩니다. 

 

 

구성사항

 

시말서는 작성자의 신상정보, 사건의 개요, 사건의 원인, 사건의 재발 방치책으로 구성되며, 육하원칙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1. 작성자의 성명, 소속, 직위

2. 사건의 발생 원인, 사건의 진행 과정

3. 대안책

 

 

시말서 쓰는법

 

1. 본인의 과실로 인하여 야기한 사건인 경우에는 과실로 인한 피해에 충분히 사죄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사죄의 내용을 적을 때는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내용을 담을 경우에는 반성의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다소 억울한 점이 있더라도 잘못을 늬우치고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사건의 개요를 작성할 때에는 주관적인은 배제하고 객관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시말서를 읽는 이가 사건 내용을 현실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구성이 중요합니다. 사건 경위를 작성할 때에는 육하원칙을 바탕으로 시간순서대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의견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읽는 이가 주관적인 의견임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3. 사건의 재발 방지책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할 때는 결론을 우선 쓰고, 그 다음에 결론에 도달하게 된 배경 이유를 서술합니다. 

 

 

시말서 작성 후

 

관련 사건을 수습하는 동안 피해를 받은 부서나 동료가 있다면 빠르게 사과하는 게 좋습니다. 차후에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매뉴얼로 기록해두는 것도 꽤 유용합니다. 

 

 

시말서 양식은 샘플이미지 하단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재배포하는 경우에는 출처 표시를 해야 합니다. 

 

시말서 양식 hwp
시말서 (1).zi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