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경위서 양식

 

  인기 있는 글
    •  내가 가입한 보험내역 통합 조회하는 방법
    •  개인 명의로 받은 대출내역 조회하는 방법

 

경위서는 사고가 발생하게 된 원인, 사고후 수습과정, 그후 처리결과를 기술하는 문서 양식으로 예상하지 못한 교통사고, 재해, 재난 사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고 경위서에는 사고 당사자의 인적사항과 사고경위, 수습과정, 처리결과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조직의 사고 경위에는 재발방지책도 포함되기도 합니다. 

 

이와 유사한 문서로는 사고보고서, 사고합의서, 사고사유서, 사고진술서, 사고조사서 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경위서 양식

 

교통사고 경위서 양식은 아래 표시되는 샘플 이미지 하단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문서는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배포시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경위서 양식
교통사고 경위서 양식
사고 경위서 (3).zip
0.01MB

 

사고 경위서 작성하는 방법

 

1. 경위서에는 사고의 원인, 과정, 결과, 책임소재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경위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변명보다는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에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 사건의 원인, 과정을 서술할 때는 읽는이가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의 순서로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3. 사건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주관적인 관점보다 제 3자의 입장에서 그 내용을 설명해야 합니다. 

 

4. 사건의 개요에는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였고, 어떻게 대응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적습니다.

 

5. 사건의 내용에는 문제가 발생한 내용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서 작성합니다. 

 

6. 사건의 원인과 대책에는 발생한 사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서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대책 또는 재발 방치책을 수립합니다. 

 

7. 제목에는 어떠한 경위서인지 알 수 있는 제목으로 표현합니다.

 

8. 주관적인 의견을 쓸 때에는 객관적인 사실과 구분하여 혼동이 없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