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는 취업준비생이 면접 기회를 얻기 위해서 제출하는 문서로 신상정보, 학력, 경력, 자격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력서는 지원자에게는 홍보의 도구가 되고,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걸러내는 여과기 역활을 담담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이력서를 작성할 때에는 지원하는 직무가 필요로 하는 역량에 자신의 강점을 잘 맞추어 써야 합니다.  

 

 

이력서 작성법

 

1. 인적사항 -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등 기본적인 인적사항 정보를 씁니다. 

 

2. 학력사항 - 학교명, 전공, 재학기간, 학점, 장학금 수여 등 졸업 및 재학증명서에 있는 내용과 틀림없도록 정확히 작성합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과목, 논문이 있다면 함께 기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3. 신입 지원자라면 학교생활을 하며 참여했던 대외활동, 동아리, 인턴십, 봉사활동 등 최근 경력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경력 지원자의 경우 회사명, 부서명, 직책 등을 기재합니다. 각 직무 활동에서 주요 경력으로 강조할 수 있는 사항은 3~5가지 포인트로 간략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 교육이수 사항을 모두 기재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지원하는 분야, 직무, 산업과 연관성있는 자격증의 공식명칭과 취득기관, 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직무교육을 이수한 지원자라면 교육명, 교육기관, 날짜, 이수 여부 등을 작성하여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일관성 있게 기르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이 '해당직무를 수행하기에 적임자'임을 알려는 글입니다.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에 작성된 글을 통해서 지원자의 지식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글을 풀어 나아가는 게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 높은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학교생활,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및 인턴 등의 경험을 지원하는 직무와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야 합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연결시킨다면 인사담당자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 평가하여 면접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1. 지원동기 - 지원자의 업무관련 경험, 경력을 바탕으로 해당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즉 대외 활동을 통해서 느끼점, 배운점을 지원하는 회사 또는 지원하는 직무와 접목하여 지원하는 동기를 쓰면 좋습니다.

 

2. 입사후 포부 -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커리어 목표를 구체적으로 쓴다면 열정적인 지원자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단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내세우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강점 - 리더십, 의사소통 기술, 책임감 등 자신만의 강점을 직무와 연결 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강점이 조직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과거 사례를 토대로 언급하여 신뢰성까지 표현할 수 있는 좋은 항목이 됩니다.

 

 

이력서 양식 I

 

이력서 양식은 샘플 이미지 하단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력서는 아래 한글에서 만들어졌으며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력서 양식

 

이력서 양식
이력서 (2) - 쉬고합시다.zip
0.33MB

 

이력서 양식 II

 

이력서 양식은 샘플 이미지 하단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력서는 아래 한글에서 만들어졌으며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력서 양식 hwp
이력서 양식 hwp
이력서 (3) - 쉬고합시다.zip
0.42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