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은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켜 회사내에 누적하여 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시세 변동이외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활용만 잘한다면 보다 높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구사하는 방법도 배당금을 활용한 투자가 많습니다.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금융위기나 기업의 일시적인 위기로 인해 시세가 폭락했을 때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인내심을 요구하는 방법으로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동일한 금액으로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고,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꽤나 안정적이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실행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주식 배당금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국내주식 배당금 순위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 창을 열이서 네이버 금융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네이버 금융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국내증시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국내증시의 왼쪽 목록에 있는 배당을 클릭합니다.

 

 

배당페이지로 들어가면 전체, 코스피, 코스탁 탭으로 구분되어 배당금정보가 표시됩니다. 전체는 코스피와 코스탁을 모두 포함한 배당금정보가 표시되고, 코스피는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 지급한 배당금이 표시되며, 코스닥은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 지급한 배당금이 표시됩니다. 

 

배당성향 : 배당성향 = 주당 배당금 / 주당순이익(EPS)

수익률 : 배당률 = 주당 배당금 / 주당 액면가액

 

 

 

전체, 코스피, 코스닥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배당금을 클릭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시가대비 배당금이 높은 순위로 기업이 표시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SEiBro 사이트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검색사이트에서 SEiBro를 검색하여 접속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주식을 클릭합니다.

 

 

 

주식페이지로 들어가면 왼쪽 목록에서 배당정보의 배당순위를 클릭합니다.

 

 

 

 배당순위 페이지는 아래 그림과 동일합니다. 배당순위를 확인할 년도, 주식종류, 시장구분을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시가대비 배당금이 높은 기업체 별로 표시되고, 주당 배당금, 시가배당률, 액명가배당율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202년 국내주식 배당금 순위

 

다음표는 SEiBro에서 가져온 것으로 2020년 기준 국내주식 시가대비 배당금 순위입니다. 동남합성이 주당 9,900원으로 1위이고, 서울도시가스가 16,750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