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매계약서 양식

 

  인기 있는 글
    •  내가 가입한 보험내역 통합 조회하는 방법
    •  개인 명의로 받은 대출내역 조회하는 방법

아파트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매도인과 매수인 간에 이를 증명하기 위해 주고받는 문서를 말합니다. 즉 아파트를 사고 팔 때 작성하는 계약서입니다. 

 

아파트 계약서는 아파트의 표시, 매매대금 및 지급시기, 소유권이전, 제한권 소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계약서 양식

 

문서는 하단에 표시되고 있는 샘플이미지 바로 아래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재배포시 출처 표시를 해야 합니다. 

 

아파트 매매계약서 양식
아파트 매매계약서 (2).zip
0.01MB

 

아파트 매매계약서 작성시 주의할 사항

 

1. 아파트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에 거래 상대방이 목적물 아파트의 실소유주인지 주민등록증, 등기부등본, 통장사본 등 실소유주 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통해서 확인합니다. 

 

2. 단독 소유가 아닌 경우에는 계약 당사자를 누구로 할 것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분명하게 설정하지 않으면 훗날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습니다. 

 

3. 대리인이 대신 계약을 하거나 대상물이 법인 소유인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서류가 미비하다면 계약서 작성을 중단하고 관련 서류를 다시 준비할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4. 목적물의 현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점검할 때에는 공인중개사와 매수인이 확인할 수 있는 사항부터 체크하고, 그후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매도인의 고지의무를 이용하여 확인하고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아파트 매매계약서 작성하는 방법

 

[ 아파트의 표시 ]에는 등기부상 주소(동, 호수까지 포함)를 정확하게 도로명 주소로 기재해야 합니다 .

 

[ 토지의 지목 ]에는 등기부의 대지권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부분에 있는 지목[대]을 적습니다. 

 

[ 대지권 ]에는 대지권의 표시에 있는 대지권의 비율을 기재합니다.

 

[ 면적 ]에는 대지권 비율의 앞부분을 적되, 토지대장과 면적이 다른 경우에는 토지대장 면접을 기입합니다. 

 

[ 건물의 구조 ]에는 철근콘크리트 슬래부지붕를 적습니다.

 

[ 용도 ]에는 건물내역에 있는 아파트라고 표시합니다.

 

[ 전용면적 ]에는 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에 있는 '건물내역'을 적습니다.

 

[ 계약내용 ]에는 매수인과 매도인이 서로 합의한 내용(계약금, 융자금, 중도금, 잔금 등)을 기재합니다.

 

[ 인도시기 ]에는 정확한 날짜를 씁니다.

 

[ 특약사항 ]에는 계약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사항을 빠짐없이 구체적으로 적성합니다. 

 

[ 계약일 및 날인 ]에는 계약서 검토를 완료한 다음 계약일을 쓰고 거래당사자 및 공인중개사사의 인적사항을 적은 다음 날인합니다. 계약서를 작성하고 나서 이러한 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당사자 기명 날인 후 각자 1통씩 보관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