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증명서 양식 및 작성 방법

 

  인기 있는 글
    •  내가 가입한 보험내역 통합 조회하는 방법
    •  개인 명의로 받은 대출내역 조회하는 방법

경력증명서는 근로자가 회사에서 담당했던 업무, 직위, 연봉, 업무기간, 근무형태 등 증명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 국민연금공단이나 회사 총부과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의무보관 기간인 3년이 지난 경우 회사를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없거나 거부한 경우에는 국민연금공단을 통해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통해서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국민연금 사이트를 통해서 발급 받는 경우에는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에는 일반적으로 인적사항, 경력사항, 근무년한, 퇴직사유, 상벌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증명서 양식은 샘플이미지 하단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는 ZIP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으므로 압축풀기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받은 문서 개인적 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재배포할 때에는 출처 표시를 해야 합니다.

 

경력증명서 양식
경력증명서 (2).zip
0.01MB

 

국민연금공단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최근 3년까지의 기록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전 회사에 방문하기 어렵거나 현재 재직중인 경우에는 대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연결되면 로그인을 클릭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긴을 진행합니다. 

 

2. 로그인이 완료되면 상단 메뉴에서 전자 민원 → 개인민원으로 이동합니다. 개인민원 메뉴 중 조회/증명의 가입증명서를 통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작성 요령

 

[ 근로자의 인적정보 ] 근로자의 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작성합니다.

 

[ 근무기간 ] 근로자가 해당 회사에 근무한 총 기간으로 입사일과 퇴사일을 구분해 작성합니다.

 

[ 경력사항 ] 근무당시 담당했던 업무, 근무부서, 직위를 기재합니다. 

 

[ 퇴직사유 ] 이 사항은 필수 항목은 아니지만 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근로자가 퇴직한 사유를 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정, 권고사직, 정년퇴직 등을 사유로 기재합니다. 

 

[ 발급정보 회사 ] 발급일, 업체명, 대표이사, 주소 등을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