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인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법적 문제는 위임자가 가지므로 작성할 때는 대리인이 남용하거나 권한을 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위임장에는 목적*용도에 따라 대리인 위임장, 부동산거래 위임장, 법정 대리인 위임장 등이 있습니다.
위임장은 대리인에게 대리권(위임자의 권한)을 부여해 주는 것으로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위임장'을 소지하고 있는 대리인은 위임장에 표시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업무를 대행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위임자의 업무를 대행할 때 가지고 있어야 하는 문서
①위임장 : 위임하는 사람의 인감도장 날인이 필요
②인감증명서 : 위임인의 인감증명서와 위임장의 인감도장이 동일한지 확인
③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에 표시된 대리인이 맞는지 대조하여 확인
위임장 작성하는 방법
①위임자의 인적사항 : 주민등록상의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
②수임인의 인적사항 : 주민등록상의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
③위임하는 내용: 수임자(대리인)이 업무를 대행하면서 발생하는 법적 문제는 위임자가 책임져야 하므로 위임권한, 위임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특히 금전거래가 포함된 업무를 위임하는 경우에는 보다 더 구체적으로 위임 내용을 명시해야 합니다.
* 위임권한 : 대리인에게 부여하는 권한으로 ‘부동산 계약금 지불, 부동산 계약서 작성, 부동산 매매대금 이체’등의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위임기간 : 대리인이 위임자에게 부여받은 권한을 남용할 수 있으므로 위임기간을 한정하면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리인과 거래 시 주의할 점
①대리권을 증명서는 서면(문서)는 반드시 원본이어야 합니다. 위임장, 인감증명서 등 대리인임을 증명하는 문서가 사본인 경우에는 거래를 중지하고, 원본을 준비한 경우에만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②인감증명서는 본인이 발급한 것인지 확인합니다. 대리인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위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 3개월 이내
③주민등록증 진위여부를 검사한 후 위임장의 수임인(대리인)의 정보와 주민등록증의 정보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④대리인임을 증명하는 문서의 원본은 대리인이 보관하고, 나머지 참여자들은 사본을 복사한 후 ‘원조대조필’문구 등을 대리인으로부터 받아 보관하면 됩니다.
관련 글
대리인과 계약체결을 진행할 때에는 위임자가 준비해온 서류가 위조된 것은 아닌지 체크해야 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주민등록증,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문서 등 다양한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